티스토리 뷰

허리 디스크

허리 디스크 증상, 원인 및 예방 방법

허리 디스크는 좌식 문화가 발달된 현대 사회에서 많이 발생되는 질환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사무직, 밑 활동량이 적은 직업군을 가지신 불들이라면 허리의 통증을 수반한 불편함을 느끼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더 나아가 다리 한쪽이 저릿저릿하다거나 걸음걸이 자체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요즘에 허리 디스크 질환은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감을 안겨 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허리 디스크의 증상과 원인, 그 예방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알아보겠습니다.

 

 

 

 

허리 디스크 증상

요통과 불편감
허리 디스크의 가장 흔하고 명백한 징후 중 하나는 지속적인 허리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일반적으로 허리 아래 부분(허리 부분)에서 발생하며 엉덩이, 허벅지, 그리고 심지어 다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불편함은 둔한 통증에서, 칼에 찔리는 듯한 통증, 쏘는 통증까지 다양할 수 있우며 이 통증은 움직임 자체를 둔화시키며 기침 및 재채기 에도 허리에 불필요한 압력이 가해져 많은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무감각과 따끔따끔
허리 디스크는 또한 해당 부위의 저림과 따끔따끔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뾰족한 물체나 바늘 같은 날카로운 물건으로 자극을 가했을 시 다리나 발의 감각이 없다면 허리 디스크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감각이 둔해지는 경우이므로 좌골 신경에 영향을 줄 때 종종 "좌골 신경"이라고 불립니다.

근력 약화
허리 디스크는 특히 다리에 근육 약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발을 들어 올리거나 발가락으로 서거나 다리 힘과 관련된 다른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근육 약화는 영향을 받은 신경이 효과적으로 신호를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허리 디스크 원인

노화로 인한 마모 현상

척추의 나이와 관련된 마모로 인해 디스크가 자주 발생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척추 디스크는 탄력성과 회복력이 떨어져 손상되기 쉬운데, 이러한 자연적인 노화 과정은 디스크의 외층(환부)을 약화시키고 내부의 젤과 같은 물질(핵자 펄포스)이 밀어내 디스크의 탈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리프팅 및 스트레칭
허리 디스크의 또 다른 흔한 원인은 부적절한 리프팅과 척추에 과도한 무리를 주는 것입니다. 무거운 리프팅을 수반하는 활동은 특히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척추 디스크에 과도한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긴장은 디스크의 바깥쪽 층에서 수액이 나오거나 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상과 부상
넘어지거나 교통사고, 스포츠 부상과 같은 외상적인 사고도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격의 힘이나 갑작스러운 비틀림 동작은 척추 디스크를 손상시켜 디스크 탈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 예방 및 치료법

물리치료와 운동
물리치료적 운동은 허리 디스크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숙련된 물리치료사는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개선하며 영향을 받는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영, 걷기, 요가와 같은 규칙적이고 영향이 적은 운동에 참여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척추 건강을 증진시키고 통증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약물 투약 및 통증 관리
약물은 허리 디스크와 관련된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는 염증을 줄이고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근육 이완제나 신경 통증 치료제를 포함한 처방된 약이 더 심한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생활 습과과 바른 자세
생활습관을 조절하고 적절한 휴식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허리디스크 증상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앉을 때나 서 있을 때나 자세에 주의하고 작업 공간이 허리의 부담이 가는 공간인지 확인하십시오. 요추 지지대가 잘 되어 있는 의자를 사용하고 척추 중립 자세를 유지하십시오.

또한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또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신체의 치유 능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금연을 권장합니다.

 

이상으로 허리 디스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자도 허리 디스크 로 인해 많은 고생을 한 적이 있어 누구보다 허리 디스크의 아픔과 불편함에 대해 인지하고 또한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 자세만 바르게 해도 허리 디스크는 그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자세에 신경 써 건간 한 신체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