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붉은 고기 제2형 당뇨병의 원인'

 

소고기와 돼지고기 같은 붉은 고기를 많이 섭취하게 될 시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예전부터 붉은색 고기(소고기, 돼지고기 등등)는 많은 이슈를 몰고 왔는데요, 포화지방산과 더불어 붉은색 고기 안에 함유된 햄철(heme iron)은 철분의 일종으로서 독성을 가진 세포와 유전자 독성을 가진 알데하이드의 생성에 직. 간접적으로 관여하여 체내에 발암물질을 생성해 낸다고 밝혀졌습니다.

이에 당뇨병의 원인과 발병 사실에는 무수히 많은 자료와 근거들이 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붉은 고기를 다량으로 꾸준히 섭취 시 제2형 당뇨병을 발병시킬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1형에 비해 천천히 진행되며 주로 나이가 들수록 혹은 비만도가 심할수록 발병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약하게 드러나는 편이라 환자 스스로가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인슐린의 민감도 즉 인슐린의 조절 활성도가 망가지게 되므로 조심해야 하는 아니 있어서는 안 될 병입니다.

이러한 병들을 유발하는 많은 원인 중 하나가 적색육, (붉은 고기)의 섭취인데요, 굽거나 튀기면서 포화지방산이 변형되고, 단백질이 변화하여 체내 흡수 시 독성을 만들어 내기에 who에서는 2급 발암물질로 지정했습니다.

당뇨병의 위험성은 다들 아시겠지만 매일 꾸준히 가공 및 비가공 붉은 고기를 섭취한 그룹에서는 당뇨병의 증가가 62%나 높아졌고,  가공육을 섭취한 그룹은 46%나 더 증가한 것으로, 붉은 고기를 조리 및 가공 시 더 많은 발암물질이 나오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대체 식품으로서는 견과류, 유제품,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할 경우 제2형 당뇨병의 위험으로부터 30%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붉은 고기 섭취 주의사항'


또한 붉은 고기 섭취 시 섬유질이 많이 든 야채와 섭취하게 되면 체내 흡수시발암물질의 흡수력을 낮춰주고, 섬유질의 활동으로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붉은 고기를 섭취할 시 다양한 야채류와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도 붉은 고기를 많이 좋아하는데요, 개인적인 뇌피셜 입니다만 적절히 잘 먹고, 운동하고, 조리방법을 다르게 해서 섭취하면 큰~ 문제가 될까? 싶습니다. 몸에 좋다고 하는 것도 남용하면 안 되듯이 이런 붉은색 육류도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성분들로 되어 있으니 우리는 적절히 적절량을 섭취하여 건강에 도움 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붉은 고기', 제2형 당뇨병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며

저는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와 좋은 이야깃거리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