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커피●

 

매일 먹는 커피는 바쁜 현대사회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우리의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런 커피의 많은 이로운 점 들은 도대체 어떻게 작용되는 것이며 적정량은 어느 정도이고, 어떻게 섭취하여야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지 또한 최근 연구결과 알츠하이머 발생률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여 오늘은 커피가 우리에게 주는 이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피의 이점●

○운동능력 향상○

운동하기 30분 전 커피를 섭취하게 되면 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이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아드레 날린 수치를 높임으로써 교감신경을 활발하게 해 주는데요 이 교감신경의 항진으로 인하여 지구력, 퍼포먼스, 폭발적 에너지와 
컨디션 향상에 도움을 주어 운동을 오래 더 지속할 수 있게 됩니다.
○우울증 개선○
카페인의 화합성분이 뇌의 도파민 작용을 증가하게 되어 이는 불안감을 느끼는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하고 행복감을 느끼는 세로토닌, 도파민을 증가시킴으로써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자극하여 보다 기쁜, 행복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비가 오면 커피를 더 많이 먹게 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
커피는 신진대사를 항진시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카페인의 작용 때문인데요 커피 섭취 시 신체 에너지의 열량 소비량을 10% 정도 증가 시키고, 근육 내에 있는 피하지방을 먼저 에너지 원으로 변환하는 작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저 또한 다이어트 당시 커피를 섭취하여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효과적○
알츠하이머의 발병 사실은 아직 연구 중이며 여러  연구를 통해 타우단백질 성분이 서로 뭉칠 경우 신경적 독성을 띄면서 알츠하이머병이 발병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커피성분이 섬유형태로 된 타우단백질에 반응하게 하여 48시간 동안 배양한 결과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세포의 생존율이 72%나 증가한 사실을 입증하였습니다.

●커피 섭취 시 주의사항●

커피는 우리 몸에 이렇게나 많은 작용을 하며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이로운 기호식품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죠 커피 섭취 시 혹은 다른 어떤 목적을 가지고 커피를 즐겨 드시는 분이시라면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면장애
커피는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이점이 있는 반면 단점으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우리 몸을 활동적으로 만드는 역할에 충실하기에 저녁이나 오후 늦은 시간에는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수면에 장애가 있으신 분은 적정량의 커피를 섭취함으로써 수면패턴과 카페인 대처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 카페인의 중독현상
커피를 즐기시는 분이 시라면 한 번쯤은 중독되어 보셨을 겁니다. 카페인이 주는 이점이 많은 만큼 중독 현상이 도드라지게 보이게 되는데요 수시로 커피를 찾는다거나, 커피 없으면 금단현상(손, 발떨림)이 있다거나 카페인 부족으로 인하여 두통 및 불안 증세를 동반하게 된다면 개인의 체감도 및 적정량을 선택하시고 가급적이면 도파민 수용체를 활성화시키는 담배와는 같이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커피의 중독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성인기준 카페인 하루 섭취량이 400mg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커피 한잔에는 약 100~15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고 하니 하루 섭취량에 따른 섭취방법을 고려하시고 개개 인마다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상이한 결과라 해도 체감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어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과유불급'

뭐든지 넘침은 모자람만 못합니다. 여기까지 포스팅을 마치며 저는 다음에 또 좋은 글과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