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침, 가래의 원인, 증상 및 좋은 음식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하게 존재하는 나라로써, 날씨 기후 변화가 특징적입니다. 좋은 모습도 보이고 많은 장점이 있는 반면 바뀌는 계절로 인한 단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기침과 가래입니다. 환절기의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길 수도 있고, 바이러스의 감염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생길 수 있는 기침과 가래는 우리에겐 뗄 수 없는 반응 들입니다. 오늘은 기침과 가래가 생기는 증상들과 그 원인 그리고 어떤 음식들이 기침과 가래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침, 가래의 원인 및 증상

호흡기 감염증
기침과 가래는 종종 호흡기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일반적인 감기나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몸이 이러한 병원체의 존재를 감지하면, 그것들을 가두고 없애기 위해 가래를 생산함으로써 반응합니다. 기침은 이 가래를 배출하는 것을 도와서, 기도를 맑게 합니다. 따라서, 만약 여러분이 녹색이나 노란색 점액과 함께 지속적인 기침을 하신다면 바이러스로 인한 일시적 현상으로 기침과 가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기침과 가래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몸이 꽃가루, 먼지, 또는 애완동물의 배설물과 같은 알레르기와 접촉하면, 기침 가래는 알레르기에 반응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이 반응은 몸이 히스타민을 방출하게 하여, 염증을 유발하고 기도에서 가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여러분은 기침을 하고 콧물이나 코막힘등 기타 부작용 이 있을 수 있으니 알레르기를 확인하고 피하는 것이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과 환경적 요인
흡연은 기침과 가래 생성에 압도적으로 많은 악영향을 줍니다. 흡연은 호흡기를 손상시켜 방어기제로서 과도한 가래를 유발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만성 기관지염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 중 대기 오염, 화학 물질에 노출될 경우 기침과 가래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호흡기 질환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유해 인자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10가지 음식

꿀: 진정 효과로 알려진 꿀은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고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기침과 가래를 완화시킬 수 있는 소염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레몬: 비타민C가 함유된 레몬은 가래를 묽게 하는 데 효과적이며, 가슴 답답함을 완화시켜 줍니다.

(따뜻한 물에 섞어 마시거나, 차 형태로 드신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캐모마일 차: 캐모마일 차 한 잔은 목의 통증을 엄청나게 진정시켜 주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는 항균성과 항염증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호흡기 문제를 해결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마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로 유명한 마늘은 감염을 막아주고 기침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아몬드: 항염증 화합물과 비타민 E가 풍부한 아몬드는 호흡기 건강을 돕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배 : 배는 기관지를 부드럽게 완화시켜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라지: 도라지는 전통적으로 기침, 가래 등의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고, 폐 기관지의 가래를 희석하여

자연스럽게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