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a href="https://kr.freepik.com/free-photo/professional-cyclist-woman_31980732.htm#from_view=detail_serie">Freepik</a>

운동을 할 수가 없다.(지금 당장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운동과 건강

운동과 건강은 아주 밀접한 상호작용 을 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이 운동이 주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 위해

중독처럼 하는 경우도 생기고, 하루라도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이 찝찝하고, 하루를 끝내지 않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나 또한 마찬가지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이끌어 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한 사람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 운동이 주는 심리적, 육체적 이점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것이 나의 모토 이므로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도 운동이라는 육체적 움직임을 통해

건강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를 바란다.

 

(필자는 요즘 헬스에 빠져 완전 중독상태에 있는 시점이다. 힘들고 지치고 피곤하고 귀찮지만 내가 해냈다는 자신감도 생기고, 더 나아가 나는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조금은 부끄럽지만 운동이 끝나고 나면 거울을 보면서 "오늘도 난 해냈다"

이렇게 혼잣말을 하고는 운동을 마무리하게 되면 다음날 기분도 좋아지고,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하게 되는 원동력이 생기게 되었다. 필자도 정말 게으르고, 많이 먹고, 운동하지 않고  그렇게 하다가 180, 110 키로까지 찐 적이 있었다 하지만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삶과 건강한 정신, 건강한 육체를 가지게 되었다. )

 

<a href="https://kr.freepik.com/free-photo/brain-writes-with-white-chalk-is-on-hand-draw-concept_6170400.htm#query=%EB%87%8C&position=1&from_view=search&track=sph">작가 jcomp</a> 출처 Freepik

1 운동이 주는 심리적 안정

→운동을 해냈다는 성취감을 통하여 자존감 상승한다

→운동을 통한 두뇌 활성화가 된다

→육체를 움직임으로서 나타나는 심리적 안정감이 든다

→운동을 통하여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상승한다

→육체적 움직임을 통한 기억력 상승한다

→운동을 통해 뇌세포 활성화가 된다

→운동을 통한 수면의 질 향상된다

신체 움직임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된다

(실제 연구결과 스트레스 수치 감소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2 운동이 주는 육체적 기능 향상

→심, 폐 지구력 향상된다.

→근육의 움직임을 통한 근력 향상 된다.

→운동을 통해 배출되는 노폐물이 많아진다.

→적당한 운동을 통한 피부노화 방지가 된다.

→관절과 근육, 서로 간의 상호작용을 이루게 된다.

→운동부족으로 인한 시력감퇴 방지가 된다.

→내장지방 및 체지방 감소효과가 생긴다.

→체력과 체격의 증진효과를 볼 수 있다.

→체내 면역력 증진효과를 가져온다.

 

이 처럼 운동에는 많은 이로운 점 들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우리 현대 사회에서는 서구형 식습관의 문제로 인하여

지방이 늘어나고 골격근량이 줄어들어 자칫 잘못하다 비만으로 가기 십상이다.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 이 줄어들고 먹은 음식을 영양분으로 소화하지 못하여 이내 내장지방 및 체지방으로 변환되는 것이다. 게으르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이 좋은 운동을 포기하면서 육체적 건광과 정신적 건강을 해칠 이유는 없다.

조금은 귀찮지만 운동을 통해 해냈다는 자신감, 자존감등 여러 이로운 점들을 느끼면서 나를 조금 더 발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할 것인가는 여러분들의 몫에 달려있다. 

 

 운동이 어렵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마음을 먹었다면  차일피일 미루지 않고 지금 바로 시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누구나 퇴근 후 혹은 점심시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당장 걷기 운동이라도 할 수 있는 시간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습관을 통해 조금 더 나아가서 천천히 뛰기,  등산, 수영 이렇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들도 다양하니 한번 시도해 보기 바란다. 배우자와 혹은 연인과 아님 가족과 지금부터라도 당장 운동에 대한 취미를 붙이게 된다면 가족 간의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고 이 가족공동체로서의 운동을 통하여 더욱더 친밀도를 높여 건강한 가족의 울타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젊은 세대들의 미(美)적 관심이 많은 시대에 살고 있으면서도 운동을 게을리하고 약에만 의존하여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도 적지 않게 보이고 있는 시점이다. 하지만 단언컨대 운동과 식습관의 개선만큼 이 세상의 좋은 다이어트는 없다고 생각한다. 건강함과 아름다움 어쩌면 우리가 평생 지켜내야 할 우리들의 숙제인 것인지도 모른다.

●시작하지 않을 이유가 단 1도 없다●

 

 

 

 

 

반응형